2016년 9월 13일 화요일

메이커를 위한 혁신적인 도구 - 아두니티

메이커(Maker)는 디지털 기기와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만들기를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그것을 통해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이 말은 2005년 창간된 메이커 매거진을 통해 처음 언급되었고,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으로 널리 확산되었습니다.
메이커 매거진

메이커란 말이 있기 이전에 DIY(Do it yourself) 혹은 취미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 있었습니다.
RC 장비들을 판매하는 Shop

이런 행위들이 인터넷을 통한 UCC(User Created Contents)와 더불어서 개인적 차원의 활동이 사회적 영향력을 끼치게되었고, 이런 UCC들이 단순히 개인의 활동을 자랑하거나 소개하는 것을 넘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사업화될 수 있음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메이커는 단순히 뭔가를 만드는 것을 넘어서 가치를 창출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새로운 직업의 형태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메이커들의 주 목적은 뭔가를 만드는 것입니다.
만들기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하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얻고 훈련을 통해 숙련되어야 합니다.
즉, 메이커가 되기 위해서는 숙련된 기술을 보유해야 됩니다.
그래서, 예전의 DIY를 하는 사람들은 해당 분야를 전공해서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거나 아주 많은 노력을 통해 필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DIY관련 사업은 이런 특성을 잘 이해하고 기술 진입 장벽을 낮춰서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DIY를 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DIY관련 도구와 부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메이커가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만드는데 필요한 기술을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 도구, 부품 등을 공급할 수 있는 관련 산업이 더불어 성장해야 합니다.


만드는데 필요한 기술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외형 제작 기술
  • 전자 하드웨어 제작 기술
  • 제어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
외형을 제작하는 방법은 손으로 직접 그리거나 만드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가공 기계 등을 사용하는 것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미술 공작은 가장 기초적인 만들기 작업이다.

전문 도구를 사용하면 더 잘 만들 수 있다.

3D 프린터가 주목받는 이유는 컴퓨터로 그림을 그리면 그것을 그대로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외형 제작에 있어서 전문 가공 기술이 없어도 멋있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3D 프린터는 외형 제작 방식에 혁신을 가져왔다.

아직은 3D 프린터 활용과 보급에 있어서 제약이 많지만, 미래에는 모두 해결될 것이며 여러분은 숙련된 제작 기술이 없어도 훌륭한 품질의 외형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전자 하드웨어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이제 만들어진 것이 전자적으로 작동 하는 것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전자 하드웨어를 제작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요한 부품을 구하기 어렵다.
  • 각 부품을 다루는데 필요한 지식이 너무 전문적이다.
아두이노(Arduino)는 바로 이런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기에 메이커들이 전자 하드웨어 제작 솔루션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아두이노는 호환성이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많은 관련 제품들이 있으며 온라인 Shop에서 부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을 통해 필요한 부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 하드웨어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비 전문가 입장에서 쉽게 표현된 것을 인터넷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회로 표현 방식 (전문가용)

아두이노 회로 표현 방식 (비전문가용)

이와 같이 아두이노는 전자 하드웨어 제작에 있어서 획기적인 솔루션을 제공하였기에 이미 전세계적으로 수 많은 메이커들이 이 기술을 이용해서 만들기를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아두이노로 만들고 있다.


마지막으로 남은 것은 제어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 부분이 아두니티와 매우 관련이 깊습니다.
아두이노가 전자 하드웨어 제작을 아주 쉽게 할 수 있게 만들었지만, 그렇다고 아주 기능이 많은 복잡한 전자 하드웨어를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요구되는 기능이 많을수록 아두이노도 매우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메이커들의 아이디어는 매우 무궁무진하고 이것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필요합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두이노를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고, PC나 스마트 폰에 연결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아두이노를 PC나 스마트 폰에 연결하는 개념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PC나 스마트 폰에서 작동할 앱(App)을 만들어야 합니다.
3D 프린터나 아두이노와 같이 메이커들을 위한 앱(App) 제작 솔루션이 있을까요?
앞에서 언급했듯이 메이커는 해당 분야에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기에 보다 쉽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메이커를 위한 앱(App) 제작 솔루션은 다음의 2가지를 충족해야 합니다.
  • 개발 방법이 최대한 쉬워야 한다.
  •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매우 다양해야 한다.
알려진 개발 방법이 쉬운 도구로는 스크래치(Scratch)와 앱 인벤터(App Inventor)가 있습니다.


스크래치와 앱 인벤터는 퍼즐을 맞추듯이 프로그래밍을 하기에 그 쉬운 방법으로 인해 초보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아서 소프트웨어 개발 원리 등을 학습하는데는 적합하지만 아이디어를 구현하는데는 제약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 개발 도구는 결과의 다양성이란 부분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일부 메이커들은 기존의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하거나 그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Windows용 App은 Visual Studio를 사용합니다.
  • Android용 App은 Android Studio를 사용합니다.
  • Mac과 iOS(아이폰) App은 Xcode를 사용합니다.
이런 개발 도구들을 사용하면 매우 다양한 결과를 낼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문 도구이기 때문에 관련 전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합니다.
일부에서 Python, Swift등 기존보다 좀 더 쉬운 개발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지만, 여전히 근본적인 어려움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도구들이 어려운 이유는 비주얼(Visual)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이미지로 시각화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가장 손쉽게 표현하는 것이 바로 그림입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들은 Text방식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표현합니다.

이것을 코딩이라 부르며 코딩에 익숙해져야 전문 개발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코딩이 필수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도구들이 코딩을 사용해서만 다룰 수 있다는 뜻입니다.
코딩을 가르키느라 애쓸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의 혁신을 가져와야 합니다.


아두니티는 유니티를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로 선택했습니다.
저는 유니티가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로써 혁신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현재 유니티가 전세계적으로 게임 업계의 약 7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가 나오기 전과 나온 후로 게임 업계의 인력 비율은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 유니티가 나오기 전에는 프로그래머의 비율이 매우 높았다.
  • 유니티가 나온 이후는 그래픽 아티스트의 비율이 매우 높다.
이 말은 유니티로 인해 게임 개발 방식에 혁신이 이루어졌고, 그로 인해 전문 기술의 보유 보다는 창의적 아이디어가 더 중요해졌다는 뜻입니다.
유니티는 기존의 기술 중심에서 아트 중심으로 게임 개발 방법을 바꿨다.

창의성 중심이란 말은 메이커와 매우 부합되기에 유니티는 메이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유니티 CEO 데이비드 헬가슨

유니티 CEO인 데이비드 헬가슨(David Helgason)은 유니티를 만든 목적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소프트웨어를 아주 쉽게 만들 수 있는 도구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게임은 소프트웨어 중 가장 복잡한 결과물입니다. 만약, 우리가 만든 도구가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게 해준다면 그 목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유니티는 단순히 게임을 만들기 위해 개발된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 혁신을 가져오고자 노력한 산물입니다.
유니티는 개인 및 소규모 기업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데, 이런 정책은 메이커 문화 확산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아두니티는 이런 훌륭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메이커 솔루션으로 활용하고자 아두이노를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플러그인(Plug-In)입니다.

메이커들이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로써 아두니티를 선택한다면 보다 쉽고 창의적인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