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빌드는 유니티 에디터없이 작업한 Scene이 사용자 장치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유니티는 멀티 플랫폼 빌드(Multi-Platform Build)를 지원하는데, 이것은 다양한 OS 장치에서 작업한 결과물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는 뜻입니다.
유니티는 매우 많은 OS별 실행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
유니티에서 빌드는 Build Setting 메뉴에서 처리됩니다.
유니티 Build Setting 메뉴 |
이 메뉴를 실행하면 Build Setting 관리자가 실행됩니다.
유니티 Build Setting 관리자 |
여기서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여줄 Scene의 선택
- 빌드 플랫폼 선택
- 빌드 옵션 선택
- 빌드 기능
유니티는 작업 결과를 Scene 단위로 저장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빌드하기 전에 어떤 Scene을 포함시킬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Build Setting에 Scene이 포함된 모습 |
빌드 플랫폼은 쉽게 말해서, 어떤 OS용 실행 파일을 만들 것이냐 이며 대표적으로 Windows/Mac/Android/iOS 등이 있습니다. 빌드 플랫폼을 선택하려면 반드시 Build Support가 이미 설치되어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유니티 설치 시 컴포넌트 선택 메뉴에서 선택되어야 합니다. 만약, 빌드할 플랫폼을 선택할 수 없다면, 유니티를 다시 설치하여 필요한 컴포넌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유니티 설치 시 해당 플랫폼 Build Support를 선택해야 한다. |
빌드 옵션은 전문적인 내용이라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쉽게 말하면 Windows 32bit/64bit 등의 옵션이 빌드 옵션에 해당됩니다.
이렇게 하고 빌드 버튼을 누르면 결과물을 저장할 위치를 묻는데, 절대로 빌드 결과는 유니티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만들면 안됩니다.
빌드를 하기 전에 반드시 설정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Player Setting입니다.
Player Setting 메뉴 |
Player Setting은 빌드된 결과물이 실행하는 방법을 보다 상세하게 설정하는 메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전문적인 내용이라 정확한 지식없이 함부로 바꾸지 않기를 추천합니다.
다만, 프로그램 이름이나 아이콘, 실행 창의 형태 등은 설정해야 합니다. 플랫폼별 Player Setting 설정 방법은 향후 포스팅하겠습니다.
일부 플랫폼 빌드는 외부 도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빌드는 해당 OS에서 실행 혹은 설치 가능한 파일을 의미하며 대표적인 파일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s용 실행 파일은 exe확장자를 갖는다.
- Mac(OSX)용 실행 파일은 app확장자를 갖는다.
- Android용 설치 파일은 apk확장자를 갖는다.
Android와 iOS 경우는 유니티가 실행 혹은 설치가 가능한 파일을 만들어주지 않습니다. 그 대신 실행 혹은 설치가 가능한 파일을 만드는데 필요한 소스 파일을 만들어주기에 빌드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외부 빌드 도구가 필요합니다.
- Android의 경우는 Android Studio가 외부 빌드 도구
- iOS의 경우는 Xcode가 외부 빌드 도구
안드로이드용 앱을 빌드하기 위한 Android Studio |
iOS용 앱을 빌드하기 위한 Xcode |
따라서, 여러분의 PC에 Android Studio 혹은 Xcode와 같은 외부 빌드 도구가 추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유니티 빌드를 위한 도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유니티 (필수)
- 유니티 Build Support (필수)
- 플랫폼별 외부 빌드 도구 (옵션)
Android와 iOS용 앱을 빌드하기 위한 상세한 절차는 향후 포스팅하겠습니다.
유니티에서 가능한 빌드 플랫폼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Windows 플랫폼
Windows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Windows 10부터는 Windows Universal App이라 불리고 유니티에서 Windows Store 플랫폼으로 지원합니다.
Windows Store는 Windows10용 앱을 지원합니다. |
Mac(OSX) 플랫폼
Mac 컴퓨터 OS는 OSX라고 부릅니다. 유니티는 Mac용 실행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Android 플랫폼
안드로이드 폰 혹은 태블릿에서 실행 가능한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니티에서 만든 Android 앱은 Google Play Store에 올릴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빌드를 하려면 반드시 Android Studio를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유니티에서 만든 앱은 Google Play Store에 올릴 수 있다. |
iOS 플랫폼
iOS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의미합니다. 유니티를 이용하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실행되는 앱을 제작할 수 있으며, 애플 앱 스토어에 빌드 결과물을 올릴 수 있습니다.
iOS 플랫폼 빌드를 하려면 반드시 Mac 컴퓨터를 보유해야 하고, Xcode를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유니티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앱을 제작할 수 있다. |
WebGL 플랫폼
WebGL 플랫폼은 크롬이나 익스플러같은 웹 브라우저를 의미합니다. 유니티는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데, 이것은 한때 인기를 누렸던 플래시 게임(Flash Game)과 같은 형태입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된 플래시 게임은 한때 엄청난 인기를 누렸다. |
XBox와 PlayStation 플랫폼
XBox와 PlayStation은 대표적인 콘솔 게임 기기입니다. 유니티를 이용하면 여러분도 XBox와 PlayStation에서 실행되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플랫폼과 달리 XBox와 PlayStation 플랫폼은 별도의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는 콘솔 게임 기기용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다. |
유니티는 작업한 결과물이 수 많은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 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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